For Beginners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문의 후기 - 서비스 대박 좋다 본문

카테고리 없음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문의 후기 - 서비스 대박 좋다

.log 2019. 4. 29. 11:25
728x90

이번달 중순쯤에 개발자 센터에 있던 지도 api가 서비스 중단이 되었다는 사실을 문자로 받았는데, 학생회 카페에 혜택 정보를 지도 서비스로 제공하고 싶어져서 지도 api를 받기 위해서 developers 에 들어가봣더니 다음과 같은 안내문이 떠 있었다.

네이버 개발자 센터에 들어가보니 다음과 같은 서비스 종료 안내문구가 나왔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에 들어가보니까 웹 지도 사용은 다 유료고(앱의 경우 무료도 있었다.), 결과적으로는 학생들이 이용하기보다는 뭔가 기업이나 개인 사업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제공되고 있다는(사실 아마존이랑 비슷하게 만들려는 노력이 있어보이는) 느낌을 주는 레이아웃을 띄고 있었다.

 

근데 이걸 보면서 디자인팀이랑 개발팀이 왜이렇게 안타까워질까...
다음과 같이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해주고 있었다.

분명 회원 가입할 때 가이드 제공을 각종 언어로 나누어서 하기 위해서 언어 설정을 받길래 당당하게 한국어 설정을 했는데, 가이드 언어만 다르고 product 제목은 다 영어로 통일되어 있는 것 같았다.

근데 일단 나는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 수업과 db설계 수업때문에 aws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었고, api키를 받아서 가이드대로 적용하는 것은 그렇게 힘들지 않았다.

그래서 일단 혜택을 적용한 지도를 내 블로그에 먼저 나타내보고, 그 다음에 카페 대문에 실어보아야겠다.라는 생각을 하고 일단 가입을 하고 지도를 만들어보았다.

https://likecode.tistory.com/175

내가 만든 지도이다.

원하는 마커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혜택 정보와 업체 명이 뜨는 정도로만 제작하였다.

이거를 나는 네이버 카페 대문에 넣으려고 했다.

밋밋하지만 대충 이런 업체들이 있는데, 이거를 사람들이 대문만 보고도 지도로 위치를 알 수 있게 표시하고 싶었다.

그런데 문제는 이게 대문에 적용하려니까 스크립트가 자꾸 적용이 되지 않는 것이었다.

분명 블로그에서는 잘 되엇는데, 그래서 카페에 문제가 있나.... 여러 고민들을 했다.

html 적용이 안되는 이유를 막 찾아봤는데, 정말 궁금한 것이, 네이버에서 만든 네이버 api가 네이버 카페에 적용이 안되고, 티스토리에는 적용이 되는 이 아이러니를 확인해보기 위해서 여기저기 검색을 했다.

네이버 카페에서는 적용이 안되는 것인가...? 다음 카페로 이전을 하고 싶은 마음이 드는 대목.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izure&logNo=221302399543&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m%2F 에 보면 실상을 알 수 있다.

그래서 결과적으론 script 를 작성할 수 없도록 만들었다는 것이다.

근데 방법이 진짜 없을까 싶어서 카페에 문의글로 알아보려고 했다.

사실 우회방법이 있을 것 같았기 때문에, 보안 뭐 이런거 건드리는 거 아닌 네이버 api로 정보 띄우는건데!!!!!

왜 막은건지!!!!모르겠으므로!

음^^ 답이 없는 그냥 제안 사항만 받음~

답 없어서 일단은 바로 응답이 될 것 같은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센터에 일단 문의글이라도 넣어보기로 했다.

물론 코드에는 에러 없을거다.

근데 일단 카페쪽이랑 여기 클라우드 플랫폼 쪽이랑 교류가 된다면 네이버 api를 부분적으로나마 카페에 풀어주는 정도는 가능하지 않을까 싶어서 일단 문의를 넣어보기로 했다.

 

문의 접수는 밤 10시 15분인가 했다.

근데 바로 전화가 걸려오는 것이다.

와 진짜 깜짝 놀랐네

오후 10시 38분의 시간을 볼수있다...

아니 여기 안쉬어??? 너무 놀라서 진짜 감동이고 죄송하고 난리침....

일단 전화를 받아보았더니 상황 설명을 더 들어야 해결이 가능할것같다고 하셔서

일단 이런저런 설명을 더 해드렸다. 

근데 내가 웹 언어를 완전 잘 아는거는 아니라서 지우? 언어 얘기를 하셨는데 잘 모르겠다고 하니까

일단 오늘 근무는 11시까지고,(여기서 1차 놀람ㅡ 아니 11시까지 근무를?)

물어보고 그럴려면 주말은 공휴일이니까 월요일 화요일까지 시간이 더 필요할것 같은데 괜찮으신지(감동의 도가니....애초에 한달 이상 기다릴 거라고 생각했는데...)

너무 젠틀하셨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팀....이런 서비스 유지하신다면 오픈 소스인 지도 api가 1년 뒤 유료로 바뀌어도 별 문제제기 안들어올 것 같다ㅠㅠㅠㅠ 11시까지 업무라니... 너무 감동 받았음

 

사실 네이버 카페 관련 일이라서 해결 안되어도 네이버 카페 잘못이라는 거를 알기 때문에 일단 방안이 있는지 확인하는 정도로 문의한거라 더 기다릴 수 있는데, 일단 너무 감동이었다.

 

추가로 문의 관련 안내가 오면 더 포스팅하도록 하겠다!


결국 해결은 못했지만, 그래도 내부 테스트 결과 내가 잘못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 센터 진짜 대응 진짜 빠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