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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tlab]으로 머신러닝 도전하기, 3 본문
Learn MATLAB Episode #3: Basic Arithmetic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5Qt9DsU--ms
오늘은 매트랩의 기본적인 수학 연산을 해보자.
1. 덧셈
2. 뺄셈
3. 곱셈
4. 나눗셈 같은거 알아볼거다.
일단 선언을 해보자.
A = [1 2 ; 3 4];
B = [5 6 ; 7 8];
C = [9 10; 11 12];
A + B (덧셈)
A - B (뺄셈)
A * B (곱셈 - 근데 주의해야 할 점은 A의 열과 B의 행이 일치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INNER MATRIX DIMENSION 이 일치하지 않은 상태로 곱셈을 진행하게 되면, 매트랩이 에러 난다.
그래서, 차원을 맞춰주는 것이 중요하다.(주로 TRANSPOSE, 전치를 이용한다.)
A / B (나눗셈)
인터넷을 찾아보면, /, FORWARD SLASH에 대한 연산도 있고, \, BACKWARD SLASH에 대한 연산도 있다.
A \ B는 A와 B를 곱한다고 봐도 된다.
1 / 3은 0.33333...인데
1 \ 3은 3이다.
그리고 덧셈보다 곱셈을 더 먼저 실행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만약에 덧셈을 더 먼저 하고 싶으면, 괄호 ( )를 넣어서 괄호내의 덧셈을 먼저 진행할 수 있다 '
만약 해당하는 성분의 위치가 같게 곱셈을 하고 싶으면
A.*B이렇게 표시하면 된다.
그리고 해당하는 성분의 위치가 같게 곱셈을 하고 싶으면
A./B이렇게 표시하면 된다.
그리고 INNER PRODUCT에 대해서 설명하자면,
TRANSPOSE를 이용하여 1 X 1 크기의 행렬로 만들어버리면 된다.
그리고 dot(A, B)와 같이 DOT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OUTER PRODUCT에 대해서 얘기하자면,
TRANSPOSE를 이용해서 N X N 크기의 행렬로 만들어버리면 된다.
그리고 outer라는 함수는 없다고 나온다.
그래서 알아야 할 것은 주로 사용하는 벡터들은 1개의 열을 가진 열벡터이므로,
TRANSPOSE를 잘 이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CROSS PRODUCT는 오른손 법칙을 이용한 벡터의 방향으로 계산하는 방법으로,
cross(A, B)처럼 cross함수를 이용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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